1. 공연예술학개론(Introduction to Arts Theory)
본 강의에서는 공연예술의 본질을 다각적으로 탐구하며, 예술적·문화적·사회적 맥락에서 공연예술이 지닌 가치를 분석한다. 이 강의는 공연예술의 개념과 역사적 기원에서 출발해, 연출, 배우, 무대미술, 조명, 관객 등 공연의 구성 요소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현대 공연예술의 융복합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공연예술이 단순한 무대 예술을 넘어 지역 축제, 소셜 퍼포먼스, 디지털 공연 등으로 확장된 흐름을 살펴보고, 수행성의 미학, 포스트드라마적 공연, 다큐멘터리극과 같은 현대적 경향을 심도 있게 다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공연예술이 사회와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며, 공연예술 기획 및 정책의 역할과 중요성을 학습한다. 나아가 창의적 사고와 실질적 기획 능력을 배양하고, 문화산업에서 공연예술의 가능성과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2. 문화예술교육개론(Introduction to Arts and Culture Education)
본 수업은 미술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전문성을 기르도록 기초역량을 다지는 개론수업이다.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사의 문화,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미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갖추도록 직무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수업의 주요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수업내용으로 제시되는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역사, 가치와 필요성, 문화예술교육의 전반적인 사항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미술교육 현장의 사례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3. 문화예술미디에이션개론(Introduction to Culture and Arts Mediation)
본 수업은 현대사회의 다층적인 문화와 예술을 통해 창작자와 대중 사이를 원활하게 이끌어 줄 수 있는 매개로서 문화미디에이션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특히, 정부, 지자체, 기업, 기관의 인프라를 통해 문화와 예술경영에 관련된 인적 요소들이 각 주체를 연결하고 조정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예술의 핵심으로서 미디에이션에 주목할 것이다.
문화미디에이션은 각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앞으로 문화예술분야의 미디에이터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본다. 이에 문화미디에이션 개론을 통해서 기본개념을 익히고 간접 경험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 미디에이터로 자리 잡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세계문화예술경영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새로운 분야를 만들고 보탬이 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4. 박물관학(Museum Studies)
뮤지엄은 문화예술 콘텐츠를 수집, 전시, 연구, 교육하는 제도로서 역사적으로 기능해 왔으며 동시대적 문화양상을 접하는 가장 흥미로운 장소이다. 본 수업은 뮤지엄의 기초 개념과 세계 각국의 문화정체성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문화기관의 역사와 주요 논점을 검토함으로써 세계문화예술경영 전공예서 요구되는 뮤지엄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인문학적 이해를 함양한다.
또한 수강생 스스로의 뮤지엄 경험과 일상의 문화경험을 확장하는 뮤지엄 전시사례 연구를 통해 다양한 뮤지엄 컨텐츠에 대한 기본소양과 뮤지엄 제도에 대한 관점을 키운다.
5. 세계영화텍스트분석(World Cinema Text Analysis)
본 강의는 세계영화사(유럽, 미국, 한국)에 대한 기본이해를 바탕으로 영화텍스트 분석 방법, 작품, 감독, 장르 및 경향, 정책/산업, 정치/사회/문화 등 세계영화를 둘러싼 쟁점들을 심도있게 짚어보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6. 한국영화텍스트분석(Korean Cinema Text Analysis)
영화는 이성적이면서 감성적인 미디어이다. 따라서 영화는 각 시대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적극 반영한다. 본 수업의 목표는 장르영화의 특징과 영화 분석방법을 배워서 영화가 문화를 반영하는 방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학습자는 영화를 보는 비판적인 시각과 스토리텔링 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다.
7. 세계문화예술정책(World Culture and Arts Policy)
오늘날의 문화정책은 단순한 문화예술 지원을 넘어, 경제적·사회적 영역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수업은 문화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정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필요성을 환기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화정책의 기본 원리와 역사, 국내외 문화정책의 특징 및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문화예술교육, 예술인 복지, 국제문화교류, 지역문화 등 분야별 문화정책을 고찰함으로써 문화정책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주요 국가별 문화정책의 특징을 학습함으로써 문화정책에 대한 관점을 넓히고 다양한 정책 모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한다.
8. 애니메이션과다큐멘터리(Animation & Documentary)
영화는 현실을 반영하는 예술이다. 그 중에서 애니메이션은 상상력에 기반하여 현실을 반영하고, 다큐멘터리는 사실성에 기반해서 현실을 반영한다. 이번 수업의 목표는 장르영화로서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특징을 비교해서 알아보고, 각 장르 별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이해를 높이고, 우리 사회를 심층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9. 연출론(Directing Theory and Practice)
해당 과목은 연출을 위해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토대로, 작품의 전반적인 구상과 실제 연출 과정의 원리와 핵심을 이해하도록 안내할 것이다. 수강자는 스스로의 예술적 비전을 발견하며, 독창적인 작품을 구성할 수 있는 통찰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10. 문화미디에이션과로컬거버넌스(Cultural Mediation and Local Governance)
이 수업은 문화예술 분야에서 미디에이션(Mediation)의 개념과 역할을 탐구하고, 이를 지역 사회의 로컬 거버넌스(Local Governance)와 연계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 미디에이션은 예술과 대중, 예술가와 공동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본 수업에서는 미디에이션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미디에이션의 다양한 방법론과 전략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지역 사회의 문제 해결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로컬 거버넌스 체계 내에서 문화예술 미디에이션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심층적으로 논의와 실천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1. 미디어기술과문화예술(Media Cultural Technologies)
본 수업은 미디어 기술의 변화에 따라 동시대의 문화예술의 변화를 살펴보며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시대적 변화가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각 시대별 미디어 기술의 변천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시대적 변화와 미디어 기술의 변화를 문화예술에서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12. 세계희곡연구(Studies in World Drama)
이 수업은 전 세계의 희곡 작품을 통해 다양한 문화와 문학적 전통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희곡의 형식과 주제를 비교·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주요 희곡 작품을 통해 각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맥락이 희곡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세계문화예술경영 관점에서의 통찰을 제공한다.
13. 지역문화자원개발(Development of Regional Cultural Resources)
문화적 다양성이 국가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지금,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의 이미지를 높이고 나아가 경제활성화로 연결시키려는 시도가 중앙정부나 지자체 차원에서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문화자원의 정의도 다양해졌다. 흔히 문화자원하면 바로 떠오르는 고건축물이나 기록물과 같은 각종 등록문화재를 비롯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인물이나 설화, 음식, 천혜의 자연환경, 지역에서 내려오는 특산품, 기술, 예술품이나 예술인, 심지어는 유통단지와 같은 산업시설이나 도서관, 청소년수련원과 같은 생활문화자원에 이르기까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거의 전 영역이 포함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지역의 한계는 이제 행정구역이나 국경과 같은 지리적 경계를 넘어서 보다 광역적으로 전화하고 있으며 테크놀러지와 교통수단의 발달은 지역의 사회적, 인지적 범위를 거의 무한대로 확장하고 있다. 이제는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다. 지역의 성공은 곧 국가의 성공 전제조건이다. 국토개발에 밀려 늘 후순위였던 지역의 개발은 경제 및 문화민주화나 지방분권과 같은 정치적 용어를 등에 업고 최우선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강좌는 지역에 대한 점증하는 관심을 다양한 측면에서 조망한다. 지역이 처한 환경이 다른 만큼 지역개발전략과 정책 역시 다양하다. 또한 재구조화를 통해 흩어져 있는 문화적 요소를 통합하고 이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문화기획은 지역문화자원 활용에 필수적이다. 실질적인 지역개발의 성공 사례들은 각 지역이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문화자원을 활용하고 있는지 통찰할 수 있게 한다. 이로써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본다.
14. 미디어스토리텔링(Media Storytelling)
본 수업은 미디어 스토리텔링의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서 최근 급속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스토리텔링에 대한 여러 접근 방식과 관점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문화와 콘텐츠/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사유의 폭을 확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치있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소양을 기르고, 다양한 이야기 세계의 구축에 대한 역량을 고양하는 시간이 되고자 한다. 이 과정을 경유하며, 인간 삶의 본질적인 이야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창작적으로 구성한 스토리텔링에 대해 인문학적이고 사회과학적인 접근을 융합적으로 시도함으로써, 현대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15. 미술사(History of Art)
서양문화의 주요 근간을 형성하는 미술사 전반을 다루는 입문과정으로 미술사적 기초지식을 함양하는 한편, 주요 미술작품과 작가별 사례를 통해 서양미술사의 흐름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현대시각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자신만의 문화적 관점과 소양을 햠양한다.
본 강의에서는 1.예술사적 주요 흐름의 소개와 검토, 2.주요작가와 작품에 대한 시대적 맥락과 사례 소개 3.전시관람 및 예술현장을 방문하여 현재의 문화 환경에 대한 비평적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시기별 주요 양식 변화와 그 변화를 촉발시켰던 당대 사회, 문화적 환경에 대한 원인과 결과, 그 문화사적 의미를 검토한다.
16. 세계공연예술시장의이해(Global Cultural and Arts Policy)
해당 과목은 세계 공연예술 시장의 흐름과 특징을 폭넓게 이해하고, 공연예술이 어떻게 기획되고 운영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동시대 공연 예술의 경향, 기획, 국제 교류와 관련된 지역 및 문화적 사회적 연관성을 살피고 공연예술 산업에 대한 넓은 시각과 실무 능력을 겸비하도록 안내할 것이다.
17. 지역문화연출방법론(Methodology of Local Culture Directing)
문화적 다양성이 국가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지금,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의 이미지를 높이고 나아가 경제활성화로 연결시키려는 시도가 중앙정부나 지자체 차원에서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문화자원의 정의도 다양해졌다. 흔히 문화자원하면 바로 떠오르는 고건축물이나 기록물과 같은 각종 등록문화재를 비롯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인물이나 설화, 음식, 천혜의 자연환경, 지역에서 내려오는 특산품, 기술, 예술품이나 예술인, 심지어는 유통단지와 같은 산업시설이나 도서관, 청소년수련원과 같은 생활문화자원에 이르기까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거의 전 영역이 포함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지역의 한계는 이제 행정구역이나 국경과 같은 지리적 경계를 넘어서 보다 광역적으로 전화하고 있으며 테크놀러지와 교통수단의 발달은 지역의 사회적, 인지적 범위를 거의 무한대로 확장하고 있다. 이제는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다. 지역의 성공은 곧 국가의 성공 전제조건이다. 국토개발에 밀려 늘 후순위였던 지역의 개발은 경제 및 문화민주화나 지방분권과 같은 정치적 용어를 등에 업고 최우선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강좌는 지역에 대한 점증하는 관심을 다양한 측면에서 조망한다. 지역이 처한 환경이 다른 만큼 지역개발전략과 정책 역시 다양하다. 또한 재구조화를 통해 흩어져 있는 문화적 요소를 통합하고 이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문화기획은 지역문화자원 활용에 필수적이다. 실질적인 지역개발의 성공 사례들은 각 지역이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문화자원을 활용하고 있는지 통찰할 수 있게 한다. 이로써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본다.
18. 세계국공립극장정책과행정(Policy and Administration of National Theaters in the World)
본 강의는 세계국공립 극장들의 정책과 행정에 대하여 강의 하며 극장의 편익과 존재이유를 서양 극장의 역사와 우리나라의 극장의 역사를 통해 개괄한다. 이를 통해 극장의 종류 및 극장의 전반적인 정책과 행정 구조, 우리나라 국공립극장들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세계의 우수한 국공립 극장의 운영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현대 극장의 새로운 트렌드와 국공립 극장의 새로운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의를 통해 습득한 극장운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 시대 관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극장의 운영프로그램을 구상 및 제작 할 수 있는 노하우를 발견하며, 국공립 극장의 공공성에 대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 영화제현장탐방과기획(Film Festival Field Work and Planning)
영화제 기획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습자들이 영화제 기획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습자가 직접 탐방할 수 있는 영화제를 선정하여 탐방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영화제를 기획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기획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영화제 기획에 관한 이론과 실천을 접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영화제 기획은 이상적인 주제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하되, 실현 가능한 요소들, 즉 실제 개최 가능성, 영화 수급 가능성, 예산 확보 가능성, 지역 사회 협력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영화제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가 단순히 정보나 지식의 습득뿐만이 아니라, 예비 기획자로서 자신의 창의적인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20. 공연예술매니지먼트(Performing Arts Management)
본 강의에서는 공연예술 경영의 기본 원칙과 실제 적용 방법을 탐구한다.
수강자들은 공연예술의 다양한 장르와 이들의 경영 및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통합되는지 학습하며, 이 과정에서, 공연예술 기관의 재정 관리, 공연 기획, 관객 개발 전략, 문화정책 및 법률의 이해 등을 다룰 예정이다. 또한 본 강의는 이론적 접근과 사례 연구를 통해 공연예술 경영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공연예술 경영의 이론적 토대를 탄탄히 다지고, 실제 공연예술 환경에서 경영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본 강의의 궁극적 목표이다.
21. 세계영화와디지털테크놀로지(World Cinema and Digital Technology)
영화라는 매체가 갖고 있는 특징에 대해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맥락을 관통-연결해 알아본다.
특히, 고유성과 가변성, 산업성과 예술성, 특수성과 보편성이라는 상반된 성향이 공존하는 이 독특한 매체는 과연 어떠한 발전을 거듭해왔는지 기술을 중심으로 들여다본다.
기본적인 통사적 접근으로 영화를 이해하고 그 가운데에서 무성에서 유성이라는 사운드의 유무, 흑백에서 컬러라는 비주얼의 변화, 필름에서 디지털이라는 과학적 혁신으로
시대의 흐름 속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는 영화라는 매체가 가진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현재 영화가 맞이한 위기, 즉 급변하는 시대에 스크린(극장)을 벗어나는 영화라는 매체를 재정의할 것인가, 에 대한 논의 혹은 물음에 각자의 정의를 찾아본다.
22. 논문지도와토론(Thesis Supervision and Discussion)
본 과목은 문화예술경영 융합전공 학생들이 학부 졸업논문(혹은 캡스톤 프로젝트)을 기획·집필·발표하도록 단계별로 지도하고 토론하는 세미나형 수업이다. 연구 주제 선정에서 최종 원고 완성까지의 과정을 15주에 걸쳐 피어리뷰·멘토링·작성 워크숍 형태로 진행하며, 인원에 따라 탄력적으로 진행한다.
23.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Understanding and Practice about Spot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본 강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 대상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이다.
강의를 통해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 시키는 것이 본 강의의 궁극적인 목표다. 실습에 앞서 교육현장에 대한 조사, 분석의 과정을 통해 교육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절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러한 실습 계획과 실행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 이수 보고서>로 종합하고, 이에 대한 자체평가서를 작성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교육 실천을 반성하고 개선하는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한다.
24. 미디어·문화산업트렌드분석(Trend Analysis in the Media and Cultural Industries)
최근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추동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 및 문화산업은 이러한 기술 발달에 따른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곳으로 인간의 의식과 정서,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미디어산업 및 문화산업의 주요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문화·기술 융합을 조망하고 이를 통해 미디어, 문화, 콘텐츠에 대한 균형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5. 세계영화정책과산업(Policy and Industry of Global Cinema)
본 강의는 영화 산업과 정책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미국, 아시아, 한국의 영화 산업과 정책을 파악하며, 영화 흥행과 장르, 관객, 영화진흥책 등 영화산업과 정책을 둘러싼 구체적인 쟁점과 사례들을 탐구한다.
26. 전시기획론(Exhibition Planning)
현대는 ‘시각중심의 시대’로 규정될 만큼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이미지가 무한대로 제작, 유통되어 우리의 시지각을 자극하며, 광범위한 지식과 정보의 최일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 중심의 시대에서 작품과 그에 대한 복제 이미지,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몰입형 전시기법 등 전시를 매개로 형성되는 시각예술의 문화적 현황을 다각도로 검토하는 것은 세계문화예술 전공자에게는 필수적인 탐구와 연구의 영역이다.
이에 본 수업은 전시의 역사 및 기초 개념, 그리고 대표 사례를 통해 주요 논점을 검토함으로써 세계문화예술경영 전공자에서 요구되는 전시문화에 대한 지식과 인문학적 이해를 함양한다. 또한 수강생들의 전시 경험과 관련한 사례조사, 현장 연구를 통해 현재의 전시 컨텐츠에 대한 기본소양과 실무영역에 대한 통합적이고 비평적인 관점을 키운다.
27. 논문세미나와토론(Thesis Seminar & Interactive discussion)
세계문화예술경영 분야의 다양한 이론, 사례, 연구 동향을 바탕으로 수강생이 자율적으로 연구주제를 정하고, 이에 대해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학술적 표현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이 과정에서 논문 작성의 기초, 연구 방법론의 적용, 자료 분석 및 논리적 전개 등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졸업 논문 또는 연구 프로젝트의 방향을 구체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강좌는 발표와 피드백 중심으로 진행되며, 상호 토론을 통해 학문 공동체에서 지적 성장과 협력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목표를 둔다.